방재연구소 소개

- 인사말 :

  경북대학교 방재연구소는 1998년 6월 설립하였으며, 현재까지 지속적인 연구비 수주 및 연구 성과를 통해 대한민국의 방재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. 방재연구서의 설립 목적 및 목표는 최근 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빈도 및 강도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홍수재해를 불가피한 자연현상으로 인식하고 발생피해에 대하여 복구하던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하여 과학적-공학적 접근으로 대응기술 개발을 통한 적극적인 홍수 방어체계의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.

  재해에 대한 방재체계의 수립은 구조적인 대책과 비구조적인 대책이 조화롭게 융합될 경우에만 그 효과가 뚜렸이 나타날 수 있다. 21세기의 기후, 국토, 사회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통합개념에  의한 홍수방어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. 경북대학교 방재연구소는 기존의 한계가 있었던 요소 연구들을 발전시키고 ICT등 첨단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창조적인 한국형 기술로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.

경북대학교 방재연구소

▶ 설립년도 : 1998년도 (20년 역사)

▶ 설립목적 :

    본 방재연구소는 대구, 경북을 중심으로 한 한반도에서의 자연재난 및 사회적 재난 등 각종 재해의 원인과 과정을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재해의 경감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정책수립을 통해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함을 목표로 함

▶ 주요연구분야 :

      - 자연재해 및 인위재해 방지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

      - 사회기반시설 및 산업시설 안전관리기술 개발

      - 방재 및 안전관리 관련 자료의 정보시스템 구축

      - 화재 및  안전사고의 구조적 원인 분석 및 대책 개발

      - 방재 및 안전관리 분야의 우수 연구인력 배양

      - 관․산․연․학 협동연구의 체계 수립

      - 방재 및 안전관리와 관련하여 지역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

  • w-facebook
  • Twitter Clean

Copyright(c) 2007 경북대학교 방재연구소 All rights reserved.